언어․인지재활 |
다양한 언어문제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발달 및 언어능력을 평가하여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이 원활하도록 함. |
- 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함묵, 언어부족, 언어 학습지연, 유아 말, 특이하거나 무의미한 언어 사용)가 있는 경우
- 실제연령에서 기대되는 언어‧인지 수준의 정도 차이가 나타나 사회관계에 영향을 주는 경우
- 발음 교정, 말더듬 등으로 언어소통에 문제점을 보이는 경우
-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경우 등 |
미술재활 |
아동·청소년이 다양한 미술활동을 하며 자신의 문제를 노출함으로써 자신의 능력발견, 문제의 명료화, 재통합과 같은 전문적 재활과정을 거치면서 심리내적갈등을 해결개인적인 성장과 내적발달을 촉진하도록 함 |
-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불안, 적응 등의 심리적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
- 말로써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거나 힘들어 하는 경우 (아동의 경우 직접적 언어표현이 어렵거나 자신의 감정, 정서표현이 어려운 경우) 등 |
놀이재활 |
놀이매체를 이용하여 아동이 가진 심리적 문제 혹은 발달상의 문제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치료사가 아동의 심리적 문제 해결 및 전반적 발달을 촉진하고 성장을 도움 |
- 유치원, 학교 등 집단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 불안하고 위축되거나, 엄마와 떨어지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주의 산만하고 우울, 의욕저하, 반항, 공격적, 신경질적, 짜증이 많고 충동적인 경우
- 따돌림을 당하거나 또래관계를 어려워하는 경우 등 |
음악재활 |
음악을 치료의 매개체로 사용하여 대상자에게 필요한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건강의 향상 및 재활을 돕는 임상기법 |
- 정신연령이 또래집단에 동화되지 않는 단계이거나 초기 발달이 늦어지는 경우
- 집중력이 약하고 학습에 있어서 문제점을 보이거나 정서적 불안, 우울감이 있는 경우 등 |
인지학습 재활 |
- 어떤 대상을 느낌으로 알거나 이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의식적 작용, 지각, 재인, 상상 ,추론 등을 포함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모든 의식적 과정을 포함하여 이에 대해서 사고력과 정보처리 부분에 있어기초적인 기능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재활활동
-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활동
- 다양한 인지학습 영역 및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아동의 학교생활 및 또래 사회에서의 적응력을 향상도모 |
- 수나 글자를 말하거나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비슷한 소리나 음, 모양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학습 수행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 어휘력 습득이 오래 걸리며 책 읽는 것에 흥미가 없는 경우
- 그림이나 글자를 그대로 따라서 쓰지 못하는 경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