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상단 이미지
생애주기별사업

아동.청소년

일원다함께키움센터

심전발달재활센터

일원다함께키움센터
강남구 거주중인 초등학령기 아동 양육 가정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합니다.
  • 대상
    강남구에 거주하는 초등학령기 아동
  • 정원
    정원 15명(일시돌봄 3명/총 18명)
  • 이용시간
    월~금
    - 학기중: 13:00~19:00
    - 방학중: 09:00~18:00
사업안내
  • 1) 간식 제공(방학 중 중식 제공)
  • 2) 프로그램 운영: 독서, 미술, 체육, 보드게임 등 다양한 문예체 프로그램 진행으로 아동의 여가활동 지원 및 전인적 발달을 지원
  • 3) 가족 프로그램(양육자교육, 가족나들이):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양육자 성인지 감수성 교육, 아동발달이해, 감정코칭 등 다양한 내용의 교육 실시
  • 4) 현장체험: 다양한 외부활동으로 사회성 향상과 공동체 정신을 기를 수 있는 현장체험 진행
  • 5) 아동 생애주기 교육: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성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아동 생애주기 교육 진행
학기중 방학중
시간 활동내용 시간 활동내용
 - 9:00~12:00 학년별 개별학습 및 독서
 -  - 12:00~13:00 점심식사 및 휴식
13:00~15:00 자유놀이 및 독서 13:00~15:00 자유놀이 및 독서
15:00~17:00 프로그램 15:00~17:00 프로그램
17:00~18:00 간식지도 17:00~17:30 간식지도
18:00~19:00 휴식 및 귀가지도 17:30~18:00 휴식 및 귀가지도
이용안내
STEP01 접수 및 상담 (내방 및 전화)
STEP02 이용대기
STEP03 신청서 작성 및 구비서류 제출
STEP04 등원일 협의 후 센터 이용
이용문의
  • 복지사업팀
심전발달재활센터
성장기 아동·청소년에게 적절한 재활 서비스 지원 및 정보제공을 통해 심리·정서적 발달, 신체적 기능향상, 행동발달에 기여합니다.
  • 대상
    만 18세 미만 등록 장애인
  • 기간
    연중
사업내용
  • 재활 이용시간 : 월~금 12:00~18:00 (각 재활사별 스케줄 상이함)
  • 재활실 구성 : 언어인지3·4반, 미술, 음악, 놀이, 인지1·2반
프로그램명 내용 이용대상
언어․인지재활 다양한 언어문제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발달 및 언어능력을 평가하여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이 원활하도록 함. - 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함묵, 언어부족, 언어 학습지연, 유아 말, 특이하거나 무의미한 언어 사용)가 있는 경우
- 실제연령에서 기대되는 언어‧인지 수준의 정도 차이가 나타나 사회관계에 영향을 주는 경우
- 발음 교정, 말더듬 등으로 언어소통에 문제점을 보이는 경우 -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경우 등
미술재활 아동·청소년이 다양한 미술활동을 하며 자신의 문제를 노출함으로써 자신의 능력발견, 문제의 명료화, 재통합과 같은 전문적 재활과정을 거치면서 심리내적갈등을 해결개인적인 성장과 내적발달을 촉진하도록 함 -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불안, 적응 등의 심리적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
- 말로써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거나 힘들어 하는 경우 (아동의 경우 직접적 언어표현이 어렵거나 자신의 감정, 정서표현이 어려운 경우) 등
놀이재활 놀이매체를 이용하여 아동이 가진 심리적 문제 혹은 발달상의 문제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치료사가 아동의 심리적 문제 해결 및 전반적 발달을 촉진하고 성장을 도움 - 유치원, 학교 등 집단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 불안하고 위축되거나, 엄마와 떨어지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주의 산만하고 우울, 의욕저하, 반항, 공격적, 신경질적, 짜증이 많고 충동적인 경우
- 따돌림을 당하거나 또래관계를 어려워하는 경우 등
음악재활 음악을 치료의 매개체로 사용하여 대상자에게 필요한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건강의 향상 및 재활을 돕는 임상기법 - 정신연령이 또래집단에 동화되지 않는 단계이거나 초기 발달이 늦어지는 경우
- 집중력이 약하고 학습에 있어서 문제점을 보이거나 정서적 불안, 우울감이 있는 경우 등
인지학습 재활 - 어떤 대상을 느낌으로 알거나 이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의식적 작용, 지각, 재인, 상상 ,추론 등을 포함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모든 의식적 과정을 포함하여 이에 대해서 사고력과 정보처리 부분에 있어기초적인 기능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재활활동
-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활동
- 다양한 인지학습 영역 및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아동의 학교생활 및 또래 사회에서의 적응력을 향상도모
- 수나 글자를 말하거나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비슷한 소리나 음, 모양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학습 수행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 어휘력 습득이 오래 걸리며 책 읽는 것에 흥미가 없는 경우
- 그림이나 글자를 그대로 따라서 쓰지 못하는 경우 등
이용안내
STEP01 재활 대기 접수
  • 담당 사회복지사와 접수 상담
    • (방문 및 전화 접수)
STEP02 재활 시간 조정 상담
  • 재활사와 세부 재활시간 조정 및 재활시작일시 확정
STEP03 이용 규정 안내
  • 수납, 바우처 이용, 주차 등 안내
STEP03 재활시작
서비스 제공시간 및 이용단가
사업 1회당 제공시간 회당 단가(원)
일반이용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 서비스 50분 43,000원
심리 발달(미술,음악,놀이 )    
  • 1) 일반: 매월 25일까지 익월 재활비 선납(신규 이용 시 재활비 선납 후 이용)
  • 2) 바우처 이용
    - 본인부담금: 매월 25일까지 익월 본인부담금 선납
    - 바우처결제: 당일 재활 후 바우처 카드로 회당 결제
이용문의
  • 행정운영팀

개인정보 처리 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