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여러분과 늘 함께하는 강남종합사회복지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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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업
함께 웃고, 함께 성장하는 우리의 공간

맞춤사례팀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희망온돌 위기지원사업

1인가구 위기대응 모니터링사업

강남 두드림통장

고립가구 발굴 지원사업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지역 내 복합적인 어려움과 욕구를 가진 주민과 가족을 대상으로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대상
    강남구 개포3동 등 지역 내 경제적,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에 놓인 주민과 가정
사업내용
  • 주민(가족)이 경제, 정서, 사회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거나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일정기간 강남종합사회복지관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모든 과정
이용안내
STEP01 자체 신청 및 주민 의뢰 등
  • 잠재적 당사자 발급
    • (당사자, 지역주민의 소개, 자원과의 방문, 아웃리치, 위기지원, 타 부서 및 기관 의뢰 등)
  • 접수
    • (당사자 지원 욕구, 일반사항, 자연관계 사항, 위기개입, 인터미슨 필요 여부 확인)
STEP02 초기상담
  • 복지관 또는 주민 가정에서 상담 진행
  • 기본정보 및 욕구의 즉각 확인
  • 사례관리 진행 여부 결정
STEP03 실행계획수립
  • 주민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목표 세우기
  •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 계획하기
STEP04 실행
  • 계획에 따른 실행하기 (상담, 서비스 및 자원연계 등)
STEP05 점검 및 평가
  • 목표를 이루었는지 확인
  • 어려움을 극복했거나 욕구가 해소되었는지 확인
  • 사례관리 지속여부 결정
STEP06 종결
  • 주민이 어려움을 극복하거나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힘이 생긴 경우
  • 사망, 이사 등 환경의 변화가 생긴 경우 등
이용문의
  • 맞춤사례팀
희망온돌 취약계층 위기가구지원사업
예견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위기상황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유지가 어려운 가구에 적기 또는 단기적 지원을 통해 위기상황을 해소하여 일상으로의 회복을 지원합니다.
  • 대상
    위기상황으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주민 또는 가구
    - 강남구 1권역(개포3동, 청담동, 신사동, 압구정동) 거주
    -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
사업내용
  • 지원선정회의를 거쳐 위기기금 지원, 2년 단위(사업연차 기준)로 가구당 2개 이내 항목 총합 100만원 이하 지원
    1) 생계비: 기초생계 유지와 관련된 현금 또는 현물 지원
    2) 주거비: 고시원비, 월세, 관리비, 냉난방비 등 지원
    3) 의료비: 치료비, 약제비, 진단비 지원(※이미 지출이 진행된 의료비 불가)
    4) 기타긴급비: 집수리 및 주거환경개선 등 기타 지원(※단순 노후화로 인한 수리비 지원 불가)
이용안내
STEP01 접수
  • 전화 또는 방문접수 가능
  • 타기관 또는 주민을 통한 접수 의뢰 가능
STEP02 상담 및 신청서 작성
  • 복지관 또는 가정 내 상담 진행
  • 기본정보 및 위기상황 확인
  • 개인정보제공동의 및 신청서 작성
STEP03 선정회의
  • 선정회의(사례회의)를 통해 지원여부 결정
STEP04 위기기금 지원
  • 정해진 방법에 따라 위기기금 지원 (대납 또는 현금지원 등)
  • 만족도 조사 및 사후관리
이용문의
  • 맞춤사례팀
1인가구 어르신 위기대응 모니터링 사업 ‘맥케어’
SH대치1단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가구 발굴 및 예방 활동, 지역 내 자원 활용을 통해 사회적 고립을 완화하고 지원합니다.
  • 대상
    SH대치1단지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사업내용
  • 1) 고립 가구 발굴
    - 위기 가정 관련 자원 정보, 기관 연락처 등이 담긴 문고리 전단지 배포 및 방문상담
    - 주민센터, 유관기관 등에 사업 홍보 및 위기가정 정보 확인
  • 2) 방문상담: 당사자의 욕구 파악 등을 위한 방문상담 진행
  • 3) 사례회의: 월 1회 이상 사례회의를 통해 당사자의 정보, 욕구 공유 및 개입방안 논의
  • 4) 자원연계 및 모니터링: 당사자의 욕구를 반영한 지역사회 내 자원연계 및 관련 모니터링 진행
이용안내
STEP01 접수 및 의뢰
  • 전화 또는 방문접수
  • 타기관 또는 주민을 통한 접수
STEP02 접수상담 진행
  • 가정방문을 통한 상담 진행
  • 기본정보 확인
  • 설치동의 및 일정 협의
STEP03 기기설치
  • 기기설치(가정별 4곳 설치)
STEP04 모니터링
  •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안전 확인
  • ※ 레이더센서: 생체신호(체온‧호흡‧심박)감지, 움직임‧재실상태‧낙상 감지
STEP05 위기개입
  • 이상신호 발생 시 전화‧가정방문을 통한 위기상황 여부 확인
  • 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한 위기개입 진행 및 보호자 연락
STEP06 사후 모니터링
  • 위기개입 이후 당사자 건강 등 상담을 통한 모니터링 진행
이용문의
  • 맞춤사례팀
강남 두드림통장
사례관리 당사자가 두드림통장사업 참여를 통해 자산을 형성하여 생애주기 변화에 따른 예측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도록 지원합니다
  • 대상
    예측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목적자산을 형성하고자 하는 사례관리 당사자
사업내용
  • 1) 당사자의 생애주기 변화에 따른 맞춤형 목표 설정 및 약정식 진행
  • 2) 통장개설 및 약정에 따른 저축 진행
  • 3) 저축 완료 시 전달식 진행
이용안내
STEP01 참여자 선정
STEP02 약정체결
STEP03 통장개설
STEP04 저축 진행
STEP05 후원금 전달
STEP06 사후 모니터링 실시
이용문의
  • 맞춤사례팀
고립 가구 발굴 지원사업 ‘사다리 프로젝트’
(‘사’회적 고립 가구에 ‘다’가가는 ‘이’웃 )
SH대치1단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가구 발굴 및 예방 활동, 지역 내 자원 활용을 통해 사회적 고립을 완화하고 지원합니다.
  • 대상
    SH대치1단지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사업내용
  • 1) 고립 가구 발굴
    - 위기 가정 관련 자원 정보, 기관 연락처 등이 담긴 문고리 전단지 배포 및 방문상담
    - 주민센터, 유관기관 등에 사업 홍보 및 위기가정 정보 확인
  • 2) 방문상담 : 당사자의 욕구 파악 등을 위한 방문상담 진행
  • 3) 사례회의 : 월 1회 이상 사례회의를 통해 당사자의 정보, 욕구 공유 및 개입방안 논의
  • 4) 자원연계 및 모니터링 : 당사자의 욕구를 반영한 지역사회 내 자원연계 및 관련 모니터링 진행
이용안내
STEP01 자체 신청 및 주민 의뢰 등
STEP02 방문상담 상담
STEP03 사례간담회 진행
STEP04 자원 연계 및 모니터링
이용문의
  • 맞춤사례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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