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제공강남종합사회복지관은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한 공동체입니다

심전예술치료센터 장애아동·문제행동아동 치료서비스

목적

성장기 아동·청소년에게 적절한 재활치료 서비스 지원 및 정보제공을 통해 심리·정서적 발달, 신체적 기능향상, 행동발달에 기여합니다.

사업안내

1. 치료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명
내용
이용 대상
언어․인지치료
- 다양한 언어문제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언어능력을 평가하여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이 원활하도록 돕는 치료
- 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함묵, 언어부족, 언어 학습지연, 유아 말, 특이하거나 무의미한 언어 사용)가 있는 경우
- 실제연령에서 기대되는 언어‧인지 수준의 정도 차이가 나타나 사회관계에 영향을 주는 경우
- 발음 교정, 말더듬 등으로 언어소통에 문제점을 보이는 경우
-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경우 등
미술
치료
- 아동·청소년이 다양한 미술활동을 하며 자신의 문제를 노출함으로써 자신의 능력발견, 문제의 명료화, 재통합과 같은 전문적 치료과정을 거치면서 심리내적갈등을 해결하고 개인적인 성장과 내적발달을 촉진하는 심리치료
-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불안, 적응 등의 심리적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
- 말로써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거나 힘들어 하는 경우 (아동의 경우 직접적 언어표현이 어렵거나 자신의 감정, 정서표현이 어려운 경우) 등
놀이
치료
- 놀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아동이 가진 심리적 문제 혹은 발달상의 문제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치료사가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전반적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성장을 돕는 치료
- 유치원, 학교 등 집단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 불안하고 위축되거나, 부모와의 분리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주의 산만하고 우울, 의욕저하, 반항, 공격적, 신경질적, 짜증이 많고 충동적인 경우
- 따돌림을 당하거나 또래관계를 어려워하는 경우 등
음악
치료
-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의 매개체로 사용하여 대상자에게 필요한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건강의 향상 및 재활을 돕는 임상기법
- 정신연령이 또래집단에 동화되지 않는 단계이거나 초기 발달이 늦어지는 경우
- 집중력이 약하고 학습에 있어서 문제점을 보이거나 정서적 불안, 우울감이 있는 경우 등
감각
통합
치료
- 여러 감각자극에 적절히 반응하고, 활동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
  
* 감각통합이란? 자신의 신체와 외부 환경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감각을 조직화하는 신경학적 과정입니다. 행동은 다양한 감각 간의 협력을 필요로 하며,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경우는 이러한 협력 과정이 비효율적이고, 정확성이 보장되지 않으며, 나아가 과다한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감각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은 학습이나 행동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있는 경우 
-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경우 
-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몸동작이 둔한 경우
- 촉각 자극에 지나치게 예민한 경우 
- 대소근육, 눈-손 등의 협응이 부족한 경우 등
인지
학습
치료
- 어떤 대상을 느낌으로 알거나 이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의식적 작용, 지각, 재인, 상상 , 추론 등을 포함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모든 의식적 과정을 포함하여 이에 대해서 사고력과 정보처리 부분에 있어 기초적인 기능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치료활동
-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활동
- 다양한 인지학습 영역 및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아동의 학교생활 및 또래 사회에서의 적응력을 향상도모 
- 수나 글자를 말하거나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비슷한 소리나 음, 모양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 학습 수행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 어휘력 습득이 오래 걸리며 책 읽는 것에 흥미가 없는 경우
- 그림이나 글자를 그대로 따라서 쓰지 못하는 경우 등

2. 서비스 제공시간 및 이용 단가

사 업1회당 제공시간회당 단가(원)
일반 이용50분33,500
발달재활서비스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 서비스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60분40,000

3. 이용가능 바우처 서비스 안내

(1) 발달재활서비스

 ① 대상 : 전국가구평균소득 150% 이하 가정의 만 18세 미만 등록 장애아동・청소년
       * 영・유아(만6세 미만)의 경우 시각・청각・언어・지적・자폐성・뇌병변 장애가 예견되어 발달재활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와 세부영역 검사결과서 및 검사자료로 대체 가능

 ② 서비스 이용료

소득 기준총 구매력바우처 지원액본인부담금
기초생활수급자(다형)월 22만원<8회 치료>월 22만원면제
차상위계층(가형)월 20만원2만원
~평균소득 50% 이하(나형)월 18만원4만원
~평균소득 100% 이하(라형)월 16만원6만원
~평균소득 150% 이하(마형)월 14만원8만원

. 본인부담금은 전월 선결제, 바우처카드는 당일 치료 후 회당결제
. 치료 프로그램 이용 기관 단가가 33,500원이므로 ‘지원액+본인부담금’ 외에 추가 본인부담금 발생


(2) 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

 ① 대상 : 기준중위소득 140% 이하 가정의 행동적 부적응(ADHD)과 정서적 부적응, 학교생활 및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 18세 이하의 아동·청소년(진단서, 소견서, 교사 추천서 등 필요)

 ② 서비스 이용료

소득 기준총 구매력바우처 지원액본인부담금
중위소득50%이하(1등급)월 16만원<4회 치료>월 144천원(회당 36,000원)16천원
중위소득50%초과~120%이하(2등급)월 128천원(회당 32,000원)32천원
중위소득120%초과~140%이하(3등급)월 122천원(회당 28,000원)48천원

(3)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서비스

 ①  대상 : 유·초·중·고등학교 과정에 재학하는 특수교육대상자 중 치료지원이 필요한 학생 및 만 3세 미만의 장애영아
            *제외 대상 : 보건복지부 발달재활서비스 및 타 기관에서 제공하는 동일 영역 치료지원 수혜자 및 특수교육기관이 아닌 어린이집 등의 기관에 재원 중인 원아 및 취학 연기·유예자

 ② 치료지원액 : 월 4회/ 12만원(1회 3만원)

 ③ 서비스 이용료 : 월 4회/ 13만4천원(1회 33,500원)
     . 치료 프로그램 이용 기관 단가가 33,500원이므로 지원금+본인부담금 외에 추가 본인부담금(회당 3,500원) 발생
     . 굳센카드 발급 후 이용가능

4. 이용안내

(1) 치료 이용시간 : 월~금요일 12:00~18:00 (각 치료사별 스케줄 상이함)

(2) 치료실 구성

언어인지1~5반미술치료음악치료
놀이치료감각통합치료인지(학습)치료 1~2반

(3) 치료 이용 절차

1치료 대기 접수

 - 담당 사회복지사와 접수 상담
(방문 및 전화 접수)

2치료 시간 조정 상담

- 치료사와 세부 치료시간 조정 및 치료시작일시 확정

3이용 규정 안내

4치료시작

(4) 치료 이용 방법

 ①  일반 이용 : 매월 25일까지 익월 치료비 선납  (치료 신규 이용시 치료비 선납 후 치료 이용)
 ② 바우처 이용
       - 본인부담금 : 매월 25일까지 익월 본인부담금 선납
       - 바우처 결제 : 당일 치료 후 바우처 카드로 회당 결제 (희망e든카드, 국민행복카드, 굳센카드)

(5) 치료 이용시 주의사항

 ①  치료 시작 전 취소할 경우 : 최소 3일 전 기관으로 통보
 ② 치료 일정 변경할 경우 : 최소 1일 전 오후 6시까지 통보
 ③ 기타 사항은 이용규정에 따릅니다.

  • 언어치료실(언어4반) 언어치료실(언어4반)
  • 놀이치료실 놀이치료실
  • 음악치료실 음악치료실
  • 미술치료실 미술치료실
  • 감각통합치료실 감각통합치료실
  • 인지학습치료실 인지학습치료실
5. 이용문의 : 총무팀 윤경하 사회복지사

장애아동·청소년 자립생활역량강화서비스 '도담교실'

목적

장애아동청소년에게 개별화계획안에 따른 전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자립 역량을 강화합니다.

사업안내

1. 서비스 내용
① 집단형(3명~5명/ 복지관에서 진행) : 교실수업 월 3 or 4회 번갈아 진행(주 1회, 120분), 현장체험(격 월 1회, 360분)
    * 개별화 계획안에 따른 수준별 그룹형 수업 진행
② 독립적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 습득 및 현장체험 활동 진행
③ 이용자의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개별화계획안(IP) 수립 및 평가

2. 서비스 세부내용
(1) 입학 준비반(유치부 프로그램)
    - 대상 : 초등학교 입학을 고려 중인 7세 이상의 장애아동
    - 내용 : 초등전환기 적응교육 및 교과서 교육, 자립적 일상생활 기술 교육

시 간 활동내용
등원 및 자율학습

· 인사 및 수업 준비, 자율학습

1교시

· 초등전환기 적응교육(교과서 학습-국어, 수학 등)
· 학교 환경 및 교실 적응을 위한 체계적 교육활동

휴식시간

· 일상생활학습 및 학교적응교육

2교시

· 일상생활학습 및 자립생활학습
· 표현활동학습(미술, 음악, 체육 활동)
· 사회생활학습(집단 활동)

종례 및 하원

· 정리정돈 및 귀가

(2) 초등부 프로그램
- 대상 : 초등학교에 다니는 1~6학년 장애아동(저학년, 고학년)
- 내용 : 학령기 전환교육에 초점을 맞춰 집단으로(3명~5명) 학교 및 일상자립생활을 교육하고 있으며, 고학년의 경우 예비중등교육 진행

시 간 활동내용
등원 및 자율학습

· 인사 및 수업 준비

1교시

· 학교생활 적응학습(초등교과 적응학습)
· 학교 환경 및 교실 적응을 위한 체계적 교육활동

휴식시간

· 일상생활학습(집단놀이)

2교시

① 저학년 : 학령기 전환교육, 사회성향상을 위한 집단 활동
② 고학년 : 예비중등교육, 사회생활교육, 자립적 일상생활기술과 자기결정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종례 및 하원

· 정리정돈 및 귀가

(3) 중·고등교육 프로그램
- 대상 :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1~3학년 장애아동
- 내용 : 사회생활을 위한 자립기술, 사회성 향상 및 직업준비훈련에 초점을 맞춰 교육

시 간 활동내용
등원 및 자율학습

· 인사 및 수업 준비

1교시

· 자립적 일상생활 기술 : 개인 및 사회생활, 시간, 금전관리 등
· 자기결정 능력을 위한 체계적 교육활동(집단활동 포함)

휴식시간

· 일상생활학습

2교시

· 직업전환교육
· 사회교육 및 여가, 직업준비훈련 등을 위한 활동
· 집단 활동

종례 및 하원

· 정리정돈 및 귀가

(4) 시간표

 
13:00~14:00  

유치부 2

   

유치부 5

14:00~15:00 초등부 1

유치부 3

유치부 4

15:00~16:00 초등부 2

초등부 4

16:00~17:00유치부 1

중·고등부 2

초등부 3

17:00~18:00 중·고등부 1

중·고등부 3

18:00~19:00      

* 변동 가능성이 있어 자세한 사항은 담당자에게 문의 요망

이용안내


  • 도담교실1 도담교실1
  • 도담교실2 도담교실2

이용문의

총무팀 조봉연 사회복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