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관리강남종합사회복지관은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한 공동체입니다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프로그램명

주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통합사례관리

목적

지역 내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주민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자립을 지원합니다.

사업안내

□ 대상 : 강남구 개포·일원·수서지역 내 경제적,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에 놓인 주민과 가정
□ 내용 : 주민(가족)이 경제, 사회, 정서적인 삶의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일정기간동안 강남종합사회복지관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모든 과정

1접수 및 의뢰

- 전화 또는 방문 접수 가능

- 타기관 또는 주민을 통한 접수 가능

2초기상담

- 복지관 또는 주민 가정에서 상담 진행

- 기본정보 및 주민의 욕구 확인

- 사례관리 진행 여부 결정

3계획

- 주민과 함께 어려움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계획

6종결

- 어려움 해결 또는 주민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긴 경우

- 사망, 이사 등 환경의 변화가 생긴 경우

5점검 및 평가

- 주민 처한 어려움이 해결이 되었는지 확인

- 사례관리 지속 여부 결정

4계획 실행

- 계획에 따라 역할을 실행

- 상담, 서비스제공, 자원연계 등

이용문의

사례관리팀 (02-451-0051~3)

위기가정 지원사업

프로그램명

위기가정지원사업

목적

복지사각지대를 중심으로 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한 개입을 통하여 대상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사업안내

□ 대상 :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 (생계·주거비에 한해 생계급여 수급자 제외)
□ 지원항목 :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재해․재난 구호비
□ 지원대상 조건
- 관리비, 임대료, 공공요금 체납으로 인한 퇴거 위기 또는 퇴거 통보 가정
- 의료비 체납으로 인해 퇴원이 어려운 가정
- 식료품 구입이 어려워 결식 노출 등 기본적인 생계유지가 매우 어려운 가정
- 재해, 재난에 따른 가옥 붕괴 등으로 생존의 위협에 노출된 가정
-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정
- 기타 사례판정 결과 긴급지원이 필요하다고 기관에서 인정한 가정

1접수

- 전화 또는 방문 접수 가능

- 타기관 또는 주민을 통한 접수 가능

2상담

- 복지관 또는 주민 가정에서 상담 진행

- 신청자격 확인

- 개인정보동의서, 신청서 작성

3서류제출 및 심사

- 서류 제출

- 심사는 약 7일 소요

※ 심사는 외부 기관에서 진행함.

4지원

- 정해진 절차에 맞춰 기금지원

이용문의

사례관리팀 김소영 사회복지사

희망온돌 지원사업

프로그램명

희망온돌 지역단위 취약계층 위기긴급 지원사업

목적

위기상황에 놓인 주민을 발굴하고 기금지원을 통해 주민의 위기상황을 해결합니다.

사업안내

□ 대상 : 위기에 처하거나 위기에 처할 위험이 있는 주민 또는 가구(중위소득 80% 이하)
□ 내용
 - 냉·난방비 : 가스비, 난방유, 전기료, 냉난방용품 구입
 - 생계비 : 생계비 현금 또는 현물 지원
 - 주거비 : 고시원비, 월세, 관리비, 임시주거비
 - 의료비 : 치료비, 약값, 진단비
 - 기타긴급비 : 집수리 비용(수도·보일러 공사, 도배·장판 공사, 집수리 재료비 등) 및 상기분야 이외 기타

1접수

- 전화 또는 방문 접수 가능

- 타기관 또는 주민을 통한 접수 가능

2상담

- 복지관 또는 주민 가정에서 상담 진행

- 개인정보동의서, 신청서 작성

3사례회의

- 사례회의를 통해 지원 여부 결정

4지원

- 정해진 절차에 맞춰 기금 지원

이용문의

사례관리팀 조윤영 사회복지사

야쿠르트 지원사업

프로그램명

취약독거가구 사회 안전체계 구축을 위한 야쿠르트 지원사업

목적

독거가구 및 중증장애인 가구를 대상으로 야쿠르트 배달을 통해 사회 안전체계를 구축하여 사회적 소외감 및 고독사를 예방합니다.

사업안내

대상 : 중증장애인 가구 또는 독거노인
사업내용
- 5(~) 야쿠르트 배달을 통한 근황파악
- 특이사항 발생 시 전화, 가정방문 등 진행하고 필요시 지역자원 및 네트워크 활용하여 지원방안 논의

이용문의

사례관리팀 김소영 사회복지사

일원2동 솔루션위원회

프로그램명

일원2동 솔루션위원회

목적

강남구 내 위기개입 및 사례관리가 필요한 주민이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통합사례관리를 진행합니다.

사업안내

□ 참여기관 :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 강남구정신보건센터, 강남장애인복지관, 강남종합사회복지관, 서울주택도시공사 남부주거복지단 강남센터, 일원2동주민센터, 하상장애인복지관(총 7개기관)
□ 내용 : 주민의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민·관 사례관리네트워크 정기회의, 통합사례관리 등을 진행한다.

이용문의

사례관리팀 조윤영 사회복지사